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전자파란 무엇인가?                      |                    전자파장해 숯으로 막는다   
전자파장해 숯으로 막는다
 ◈ 「전자파 장해」도 숯으로 막을 수 있다!!


미국의 SF영화 [JM]는 전자기기의 전자파가 원인으로 발병하는 병이 만연하는 미래사회에서 그 질병의 치료법을 적은 “데이터”를 둘러싼 쟁탈전이 “테마” 였습니다. 최근의 “매스컴” 보도등에 따르면 전자파는 이미SF세계의 것이 아니라 현실의 사회문제로 “클로즈 업” 되고 있습니다.
전자파란 전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전기와 자기의 흐름으로 그 파장의 길이에 따라 크게 세 개의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즉, 파장이 짧은 방사선(X선이나 감마선), 자외선이나 적외선, 그리고 파장이 긴 마이크로파나 초저주파등의 전파입니다. 이 가운데 지금 문제되는 것이 OA기기, 가전제품, 휴대전화 등이 발생원으로 되는 마이크로 파나 초저주파의 전자파입니다.전자파의 장해는 예를 들면 전자파를 통신으로 이용할 때 유선의 경우와 달라 목적이외의 장소에도 전해지고 통신뿐만이 아니라 전자파를 이용하고 있는 다른 전자기기의 기능에도 장해를 주는 것입니다. OA기기나 휴대전화등의 기기에서 발생하는 소위 불필요한 전자파가 통신장해, 전자기기의 오조작, 인체에 장해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 전자파 차폐에 유효한 백탄


이러한 전자파 장해를 없애는 데는 그 발생원을 억제하느냐, 금속과 같은 도전체로 기기를 덮고 불필요한 전자파의 방출과 침입을 막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전자파 차폐재로써 주목되고 있는 것이 목탄입니다. 그 중에서도 1000℃의 고온으로 균등하게 탄화된 백탄이 유효합니다. 백탄에는 우수한 도전성, 축전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T/V의 곁에 3-5kg정도의 백탄을 놔두고 시판되고 있는 전자파측정기로 측정하면 백탄을 두기 전과 비교해서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백탄이 전자파를 “CUT” 하여 전자파에 대해서 「방탄조끼」와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도(京都)대학 목재연구소의 이시하라 시게히사교수는 이 백탄의 특성을 이용하여 이것을 특수가공 함으로서 전자파 차폐효과에 좋은 고도전성탄(高導電性炭)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높은 전자파 차폐 성능이 요구되는 건축자재나 항공기, 선박자재등 폭넓은 용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신소재는 엄격한 미군 규격에도 합격할 정도의 뛰어난 전자파 차폐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무서운 전자파 장해


최근의 매스컴에도 전자파에 따른 여러 가지 장해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기기나 정밀기계의 오작동으로 이어지는 문제는 심각합니다.일본 우정성의「불필요한 전파문제 대책협의회」가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휴대전화를 중심으로 실태 조사를 해 본 바에 의하면 X-선 진단장치, 혈압계, 수혈펌프, 인공심폐장치등 의료기기의 62%에 영향이 있다고 조사되었스비낟. 예를 들어 심장에 질환을 가진 사람에 있어서 생명의 끈이라고도 할 수 있는 “패이스 메이커”의 경우 휴대전화를 5-10cm의 위치에 가깝게 가지고가면 변조를 일으킬 수가 있다고 독일에서의 사고 예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이타마현립 일부 병원에서는 휴대전화를 원내에서는 사용을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 전자파의 인체에 대한 영향


제일 염려되는 것은 전자파가 인체에 주는 영향입니다. 노벨상의 심사기관으로써 알려진 스웨덴의 “카로린스카” 연구소에서 고압전선 부근에 사는 약 50만명을 대상으로 25년간에 걸쳐 행한 조사에 의하면 소아백혈병의 발생율이 통상의 약 4배도 놓은 것이 보고되고 있습니다.(미국「타임」지,1992)  전자파연구의 세계적 권위인 뉴욕 주립대학교수 「로버트 벧커」박사는「지구에는 원래 10Hz 전후의 약한 저주파가 존재하고 이것이 생명의 기초파동으로 되어 있다. 이것에 인공적인 전자파가 가해지면 호르몬 분비의 이상, 암세포의 증식, 태아의 발육이상, 면역력이나 자연 치유력이라고 불리는 생리기능의 저하등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고압송전선 등에 넓게 사용되고 있는 60Hz의 전자파를 인간의 암세포에 쏘아주면 증식률이 160배로 증가되는 것이 실험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뉴욕주의 중앙우체국 컴퓨터나 변환기에 둘러 쌓여 일하고 있는 직원의 「폐암」발생율은 전미국 평균의 100배, 또한 전력회사의 노동자의 뇌종양 발생율은 일반평균의 13배라고 하는 자료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1970년대의 구미에서는 PC를 쓰는 일을 계속한 여성이 유산 등의 출산이상이 많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Untitled Document
회사소개   |   업체지원   |   고객지원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트맵   |   주문조회   |   이메일